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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워크로 통해 본 게임화 (Gamification)

게임화는 더 높은 목표를 성취하고 업적을 인정받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구를 잘 이용한다. 여러 학습앱에서도 게임화를 통해 지루한 학습을 재미있게 이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가까운 예시로 캐시워크가 있다.

캐시워크 만보 달성한 스크린샷

 

게임화는 크게 3가지를 정의할 필요가 있다.

첫째, 유발하고자 하는 행동정의

둘째, 고객 등록 방법과 등급 정의

셋째, 특권과 보상 정의

 

내가 캐시워크의 기획자는 아니지만, 게임화로 캐시워크를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캐시워크는 만보를 걷는 행동을 유저로부터 유발하고자 한다. 캐시워크 상에는 딱히 고객의 등급은 없지만 , 만보를 걸어서 100원을 받을 수 있는 고객과 아닌 고객으로 고객을 나눌 수 있다. 고객이 100원이라는 보상을 받기 위해 만보를 열심히 걸으면 바로 100원을 고객의 주머니에 넣어주지 않는다. 캐시워크는 무료앱이기 때문에 수익이 필요하다. 100원을 받기 위해서는 보물 상자를 클릭해야 하는데 거의 20번을 클릭하면 한 번씩 광고가 뜬다. 고객이 그 광고를 클릭해서 나오는 광고 수익은 캐시워크의 몫이된다. 그 외에도 캐시워크내에서 벌어들인 캐시로 커피 기프티콘등도 구매할 수 있다. 

 

캐시워크가 유발하고자 하는 행동 : 만보를 걸어서 '보물상자를 클릭하게 한다' 

만보를 걸을 정도로 노력한 사람이라면  아까워서라도 보물상자를 클릭할 것이다. 그리고 보물상자를 클릭하면 무조건 한 번이라도 광고를 보게 된다. 광고가 계속 나오더라도 사람들은 100캐시를 다 받기위해서 계속 클릭할 것이다.

 

캐시워크의 고객 등록 방법과 등급 : 100캐시를 받은 사람과 아닌 사람

 

캐시워크의 특권과 보상 :  캐시워크에서 받은 보상으로 앱내에서 실제 물품으로 구매 가능